° 족보

효산서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9-29 13:21 조회707회 댓글0건

본문


효산서원

 

?소 재 지: 경상남도 산청군 차황면 철수리 273

?배향인물: 주벽 - 김자수(金自粹)연향 - 김영유(金永濡)배향 - 김상예(金商禮)

?창건연대: 18874

?향 사 일: 55(어린이날)

 

연 혁

이곳은 김상례(金商禮)의 유적지(遺蹟址)이다.

?당시 홍경래난(洪景來亂)의 여파로 속세를 떠나 산골에서 쓰라린 고통과 험운(險韻)을 겪어 가면서도 어버이를 섬기며 숭조 의념이 남 달라, 전대(前代)의 관망(冠網)을 매듭짓고 자연과 풍영(風詠)을 벗삼아 초야에 묻혀 살면서 벼슬에 나가지 않는 순결한 위인(偉人)이 살아온 곳이다.

?이때 잉승(仍承)된 사문(斯文)으로, 언제나 변함없는 가범(家範)과 예절(禮節)이 완연(完然)하고 정민(貞敏)함에 금세(今世)에 인감(人鑑)이 되는 본손 세환(世煥)이 유림의 후원(後援)에 힘입어 사원(祠院)을 준성(竣成)하여 삼현(三賢)을 모시고 향예(享禮)하고 있다.

?상촌선생(桑村先生)은 누조(累祖)에 걸쳐, 안동옥계(安東玉溪) 인계타양(仁溪陀陽) 화산서원(花山書院) 영동각계에 충효사(忠孝祠) 초강서원(草江書院) 그리고, 보은병산서원(報恩屛山書院) 등지에서 봉향 하였는데

고종(高宗) 때 철원령(撤院令)에 의해 훼철당하고 지금 충북음성에 지천서원(知川書院) 안동에 타양서원(陀陽書院)과 충북 이류면에 팔봉서원(八峰書院)에 향예하고 있으나 선생의 태생(胎生)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고역(故域)에는 우모지소(寓慕之所)가 없어 본손으로서 고민만 거듭되는 세월을 보내다가 당세(當世)에 이르러 교남일우(嶠南一隅)인 산청군 차황면 철수리에 창건(創建)하여 봉사하고 있다.

 

배향인물

1)주벽- 김자수(金自粹)

() 순중(純衆) 호는 상촌(桑村) 본관 경주(慶州)

고려충정왕(高麗忠定王) 3(1351) 신묘생

동년(1393) 7월에 고려가 망한 후 두문동(杜門洞)에 들어가셨다가 나와 광주추령(廣州秋嶺)으로 거처를 옮기셨다가 다시 고향인 안동에 은거(隱居)

조선조 태조 이성계가 왕위(王位)에 있을 때 공을 헌장(憲長)으로 불렀으나 불청(不聽)

태조(太祖) 11(1411) 9월에 강릉대도호부사(江陵大都護府使)로 임명되었으나 역시 불취(不就)

태종(太宗) 13(1413) 엄지(嚴旨)로 형조판서에 불렀으나, 광주추령(廣州秋嶺)에서 유시(遺詩)를 남기고 자결(自決)하심.

 

2)연향 - 김영유(金永濡)

() 택부(澤夫) 호는 퇴재(退齋) 시 공평(諡 恭平) () 경주(慶州) 이는 상촌선생의 손자이다.

세종(世宗) 29년 정묘(丁卯)에 별시(別試) 문과에 올라 대사성, 대사헌, 이조참판, 삼남해, 사도방백, 개성유수(開城留守), 자헌대부(資憲大夫), 지중추부사(知中樞府事)에 이르고 신묘 기록에 좌리원종일등공신(佐理原從一等功臣)으로 기로사(耆老社)에 드셨다.

 

3)배향 - 김상례(金商禮)

()

 

??? ???? | (24396) ??? ??? ????? 38?? 37
?? 070)8821-2877 | ?? 033)262-2878 | ??? haesolschool@naver.com
copyright © 2015 dreamtouchforall. all right reserved.